SPY, QQQ, DIA – 미국 ETF 시작하기

‘미국 ETF’ 를 검색하면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

SPY, QQQ, DIA. 미국 ETF 를 검색하면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들 입니다. 도대체 스파이, 큐큐큐, 다이아는 뭐길래 미국 ETF와 연관되어 있는 걸까요?

답을 먼저 말씀드리면, 스파이 등등은 미국시장에 등록된 ETF를 말합니다. 한국은 상장된 기업의 분류를 번호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KODEX 200의 경우 ‘069500’ 의 고유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 고유번호를 SPY, QQQ, DIA 등의 영문명 조합으로 구분합니다. 이 고유 영문 코드를 ‘티커’ 라고 부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전세계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50%에 육박하는 규모를 자랑합니다. ETF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며 한국 ETF 시장에 비해 굉장히 다양한 상품이 존재합니다. 미국 ETF 를 시작하기 전에 간단하게 미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면 미국 시장 접근이 친숙 해 질 것입니다.

미국 시장 대표지수 이해하기

대표지수(Index) ?

ETF를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당연히 알고 계실 용어 입니다. 무슨무슨 지수 추종 ETF에서 나타나는 ‘지수(Index)’는 어떠한 주식들 여러개를 일정 기준으로 분류하여 하나의 수치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그 집단의 대표 주가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대표지수 3대장 : S&P 500, 나스닥100, 다우존스

미국의 대표 ETF인 SPY, QQQ, DIA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 주식 시장의 대표지수 3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S&P 500 지수 입니다.

1. S&P 500 지수

미국의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 Standard & Poors 에서 개발한 미국 주가지수 입니다. 숫자가 나타내듯이 500개의 기업을 포괄하는 주가지수 입니다. 500개의 기업은 뉴욕증권거래소나스닥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중 우량종목 위주로 선정 됩니다.

대부분이 미국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량주 500개의 전체 주가를 반영한 지수이기 때문에 미국을 대표하는 주가지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욕 거래소와 나스닥 증권거래소는 미국에 위치한 증권거래소 입니다. 시가총액 기준 전세계 1위, 2위인 증권거래소이며 나스닥 증권거래소는 벤처기업을 위한 시장으로 세계적인 기술주들이 상장되어 있는 시장입니다.

2. 나스닥100 지수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우량기업 100개의 주가를 반영한 지수 입니다. 나스닥은 시가총액 기준 세계 제 2위 규모의 증권 거래소 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굉장히 유명한 IT 기업들이 상장된 거래소이기 도합니다. 나스닥100 지수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다른 포스팅 ‘TIGER 나스닥100‘ 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다우존스 지수

정확히는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입니다. 미국의 다우존스사에서 발표하는 지수이며 30개의 우량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 500이나 나스닥100 지수에 비하여 종목 수가 적기 때문에 대표성은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지수이기에 세계 경제 뉴스에서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지수이기도 합니다.

미국 ETF 시작하기

미국 ETF 3대장 : SPY, QQQ, DIA

미국 시장 대표지수 3대장이 S&P 500, 나스닥100, 다우존스 지수라면 미국 ETF 3대장은 SPY, QQQ, DIA 입니다.

1. SPY (ETF 타이틀 : SPDR S&P 500 ETF Trust)

S&P 500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ETF 입니다. 무려 1993년에 설정된 세계 최초의 ETF이기도 합니다.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라는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SPDR’ 브랜드의 상품 입니다. 이 회사에서 만든 ETF는 SPDR 이라는 브랜드가 접두어에 붙습니다. ETF 이름만 봐도 어디서 운용하는지,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93년 1월 22일에 처음 발행 됬고 현재(20년9월) 시가총액이 무려 296B USD 입니다. 300조가 훨씬 넘는 금액이니 삼성전자 시가총액과 맞먹습니다. 국내 코스피 1위 업체 시가총액이 미국 1위 ETF 운용 규모와 맞먹는다니… 이것만 보더라도 미국의 ETF 시장이 얼마나 큰 지 느낌이 옵니다.

운용보수는 0.09%로 국내 ETF에 비해 굉장히 저렴합니다. SPY만 저렴한게 아니라 대부분의 미국 유명 ETF들은 국내 ETF 운용 보수 보다 많이 쌉니다. 최근 한국투자신탁운용의 ETF 브랜드인 KINDEX 에서 S&P 500을 추종하는 ETF를 0.09% 보수로 출시했습니다. 인기가 많은지 8월에 출시됬는데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이 벌써 300억을 달성했습니다.

똑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 뱅가드 자산운용사의 VOO, 블랙록 자산운용사의 IVV 상품이 있습니다. 이 상품들은 SPY 보다 늦게 상장됬기 때문에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더 저렴한 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던 수익률에는 큰 변동은 없습니다.

ETF.com에서 SPY 자세히 보기 (클릭)

2. QQQ (ETF 타이틀 : Invesco QQQ Trust)

SPDR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유명 자산운용사인 Invesco에서 운용하는 ETF 입니다. 3월 코로나 사태 이후 가장 인기 있는 ETF 중 하나입니다. 나스닥100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이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IT 기업 및 언택트 등의 기술주를 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률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99년 3월 10일에 처음 발행됬고 현재(20년9월) 시가총액은 128B USD 입니다. SPY 보단 작은 규모이지만 작은 규모가(?) 아닌 ETF 죠.

운용보수는 0.2% 입니다. 국내 ETF 운용보수에 비해 저렴하지만 미국내 ETF에서는 보통인 가격 입니다. 국내 ETF인 ‘TIGER 미국나스닥100‘ 의 운용보수가 0.49% 인걸 감안하면 저렴한 보수 입니다.

ETF.com에서 QQQ 자세히 보기 (클릭)

3. DIA (ETF 타이틀 :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rust)

SPDR 브랜드의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ETF 입니다. 오히려 3월 코로나 사태 이후 인기가 없는 ETF이기도 합니다. 초우량주의 30개 집단 지수이다 보니 반등 시기도 나스닥 보다 늦었고 상승률도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이죠.

98년 1월 14일 처음 발행됬고 현재(20년 9월) 시가총액은 22B USD 입니다. 시가총액이나 수익률 면에서는 SPY, QQQ 보다는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16% 입니다. 참고로 국내 ETF인 ‘TIGER 미국다우존스30’ 의 운용보수는 0.35% 입니다.

ETF.com에서 DIA 자세히 보기 (클릭)

좋은건 알겠는데…

1주당 비싼 가격이 발목을 잡네

SPY, QQQ, DIA 좋은건 알겠는데… 1주당 가격이 20만원~30만원 입니다. 1주당 비싼 가격 때문에 사실 큰맘먹고 한주 사야 되는게 우리 직장인들의 맘이겠죠.

비슷한 수익률을 보이면서 1주당 가격이 훨씬 저렴한 대체 ETF들이 있습니다. 물론 완전 똑같은 지수를 추종하지는 않지만 대체제로써는 훌륭한 ETF들이죠.

대체 유사 미국 ETF

SPY의 유명한 대체 ETF로는 SPLG (SPDR Portfolio S&P 500 ETF)가 있습니다. 이름만 보더라도, SPDR에서 운용하는 S&P 500으로 꾸려진 포트폴리오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유사합니다. 하지만 한주당 가격은 SPY의 10~15% 수준입니다. 운용보수도 0.03%로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시가총액 및 유동성은 SPY에 미치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1주당 저렴한 가격이라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QQQ의 유명한 대체 ETF는 XLK (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Fund)가 있습니다. 역시 SPDR에서 운용하는 기술주위주의 ETF임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QQQ와 비슷한 수익률을 보이지만 한주당 가격은 QQQ의 50% 수준 입니다. 운용보수도 0.13%로 더 저렴한 편이네요.

결론

미국 ETF 선택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SPY 1주로 미국 ETF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 합니다.

국내 상장 ETF보다 큰 시장이기에 선택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것 같지만, 시가총액등 기준점 몇개만 가지고 비교를 해 보시면 쉽게 고르 실 수 있을 겁니다. ETF.com 등 아주 잘 정리된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이죠.

저는 배당주 위주의 ETF를 사 모으고 있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는 배당주 위주의 미국 ETF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